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전공교과목

과목명               과목 설명
건설공학개론             건설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이론, 실기와 관련하여 소개하는 과목으로 토목공학, 건축공학 등 관련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미래 건설기술자로서의 비젼과 사회적 윤리 및 책임의식 등의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전산 프로그래밍 및 CAD           건설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이 확산되어 있는 전산학의 기본 이론 및 개념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하여 다루며 건설공학 분야에의 전산기 활용을 위한 기초 지식을 배워 전산 관련 교과목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도면 작성을 위한 CAD 기법의 기초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공학수치해석 건설공학의 각 분야의 해석에 널리 쓰이는 수치적인 방법에 대한 기초를 교수하는 과목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수학 문제 및 건설공학 각 분야에서 필요한 수학적 문제에 대한 수치적인 해석 기법을 습득한다.
건설기술실무 1, 2 건설산업에서 구조, 토질, 수공 등의 분야별로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무기법들을 위주로 프로젝트 단위의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공학적 소양을 증진시키며 공학을 실용적으로 적용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실무에서 적용되는 기본 이론을 정리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실제 실무 작업을 수행하며, 관련된 최신 경향에 대한 소개 및 실습들을 실시한다.
창의공학설계 공학기술자는 공학설계를 제품, 공법 등을 개발하게 되는데 이때, 공학기술자들의 창의성이 요구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창의공학설계를 위한 아이디어의 발의, 평가, 결정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이를 문제해결중심학습에 기초한 팀 프로젝트의 수행 및 모형물 제작 등을 통한 실습에 적용하여 기술자의 창의적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건설커뮤니케이션 건설 분야의 보고서 작성법, 논문작성법, 발표방법 등을 익히고, 조별 토론 및 작성을 통해 실습능력을 습득한다.
건설경영학 건설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도의 사업관리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이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다양한 CM 발주방식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CM 전 분야, 예를 들어 ‘책임형 CM방법’,‘최고액보증 CM관리방법’ 그리고 ‘사업관리의 손실관리방법’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건설외국어 건설 분야에서 사용되는 영어표현 및 제2외국어를 배우고,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졸업논문 및 실험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졸업직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며 논문․시험․작품발표 등으로 평가한다. 또한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공업역학 건설 분야의 기초가 되는 역학의 입문과목으로서 정역학의 기초 지식과 응용 방법 등을 다루며 기초 지식인 힘과 모멘트, 도심 등을 이용하여 보와 트러스 등의 기본 구조체에 대한 구조 계산을 수행한다.
응용역학 1, 2 하중을 받는 재료의 거동을 다루는 재료역학 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 재료의 압축, 인장, 전단, 비틂, 휨을 받는 부재의 내력, 응력과 변형률, 하중-응력 관계, 응력-변형률 관계, 변위 변형율-관계, 하중-변위 관계, 정정구조의 해석, 부재의 비선형 거동·비대칭휨, 기둥안정, 에너지이론, 진동론 등을 다룬다.
수리학 및 실험 유체의 기본성질을 살펴본 후, 정지 상태에 있는 물의 역학적인 특성, 흐르는 물의 운동학, 동역학의 기본원리를 살펴본 후, 관수로 내 정상류 해석이 기본원리를 습득시키며, 개수로에 있어서 여러 가지 흐름 상태에 대한 기초이론 및 수면곡선, 우체저항, 파동이론, 유송토사, 지하수, 차원해석, 상사법칙 등의 이론 및 해법을 다룬다. 또한, 기초적인 정수 및 동수역학 실험을 통해 유체역학의 원리를 이해시킨다.
구조역학 1, 2 공업역학 및 구조역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보와 기둥으로 이루어진 구조체에 하중이 재하되는 경우를 대상으로 구조역학적 해결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실제 건설구조물의 구조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토질역학 및 실험 1, 2 구조물의 기초 및 지반에 관한 기초 지식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흙의 분류, 침투, 압밀, 흙의 옹벽 계산에 적용되는 탄성이론, 침하, 흙의 전단, 사면의 안정, 옹벽, 기초의 지지력 및 이들에 관한 실험을 통해 계획에의 응용 방법을 실험 및 이론을 통하여 습득한다.
하천공학 수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천의 산업적 이용에 대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치수 및 이수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그 응용능력을 기른다.
도로공학 도로의 시공 및 설계에 관한 종합적인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도의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및 보수 등 도로의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하며 관련된 분야인 교통공학, 도로설계, 포장공학, 지반공학, 구조공학 등을 체계적으로 종합한 학문이다.
교량공학 주요 토목구조물인 교량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철근콘크리트 공학 및 구조공학의 지식을 이용하여 경제적이고 안전한 교량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 등에 관한 내용을 연구한다.
강구조공학 응용역학 및 구조역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진보된 구조공학 능력을 키우며, 구조용 강재를 이용한 구조물의 해석, 설계 및 시공에 관한 내용을 교수하여 고층빌딩 등 철골 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에 관한 지식을 발전시킨다.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험 1, 2 응용역학에서 습득한 기본적인 역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콘크리트구조물의 근간이 되는 보, 기둥 및 슬래브 등의 해석 및 설계 능력을 교수한다. 또한, 콘크리트 구성 재료의 역학적 특성 및 배합설계와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PS 콘크리트공학 철근콘크리트의 발전된 형태인 PS 콘크리트의 설계 및 시공에 관련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장대지간 교량 및 구조물에 널리 이용되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공법의 원리, 다양한 공법에 대한 설계 및 시공방안,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역학적 특성 및 거동 등에 관한 내용을 연구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설계 철근콘크리트공학의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현행 국내외 시방서의 관련 내용을 연구하고 분석하며, 실제 설계 및 시공 사례를 연구하여 향후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술을 연구한다.
수문학 물의 순환과정 및 산업적 이용에 관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지구상의 물의 순환과정, 즉, 기상학적 요인인 강수, 증발산 및 지하수흐름, 지표수 흐름 및 유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연구하고, 각 현상의 해석 및 홍수추적 등에 관련된 공학 전반에 걸친 기술을 습득한다.
수자원공학 한정된 수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분야에 대한 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물의 농업용수, 생활용수, 공업용수, 발전용수 및 기타 용수로 이용하기 위한 조사 분석기법, 그리고 치수를 위한 각종시설물의 계획설계 및 관리기법을 연구하고, 경제 분석기법을 이용한 시설물의 계획, 설계 및 관리기법에 대한 공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상하수도공학 수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상하수도와 관련된 분야를 교수하는 과목으로 현대 도시의 핵심 인프라 중 하나인 상수도 및 하수도에 관련된 각종 공학적 지식 및 실제 현업 적용방안을 연구하고, 상하수도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등에 관련된 내용을 주로 연구한다.
터널공학 암반공학은 암석재료 및 암반의 역학적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터널, 기초의 설계시 암반의 거동을 예측하는데 응용하게 된다. 터널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에 관한 실무내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지질학적, 역학적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터널을 설계 시공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목시공및관리 토목시설물의 시공관리의 공학적 지식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토공, 옹벽, 돌쌓기공, 콘크리트공, 기초공, 교대 및 교각공, 댐공, 암거공, 터널공 등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배운다.
전산기초설계 토질역학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에 대한 설계 및 안정해석 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구조물 지지에 관계된 지반-기초시스템의 거동특성을 배운다.
기초공학 토질역학 1,2 및 구조역학, 철근콘크리트공학 등의 역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응용지식과 다양한 지반조건에 따른 적합한 기초의 안정해석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구조물의 기초 설계의 계획, 시공 등의 실용능력을 함양한다.
건축법규 건축물 건설에 적용되는 다양한 법규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건축물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반드시 인지 및 검토하여야 하는 공학적 지식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건축설비개론 최근 건축물에서 건축설비는 종속된 것이 아니고 더욱 거주자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건축설비의 최근 변화 동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기초 및 응용지식을 배우게 된다.
건설시스템제도 역학적 개념을 이용하여 선, 문자 연습, 재료의 표시법, 삼각법 등 기초적인 제도법 및 설계 이론, 도면작성방법, 시공방법 등을 다룬다.
건축계획 건축계획의 실무를 교수하는 교과목으로 실제 건축설계도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운다.
건설CAD 건설 분야의 도면작성을 위한 CAD기법 실무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건축학개론 건축설계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건축의 기본적인 특성과 디자인의 원리와 함께 건축의 역사를 통해 현대건축을 이해함으로써 미래 건축을 창조하는 창의적 사고를 배양한다.
제도실무 설계기초 및 표현기법에 배운 표현방법들을 실무에 적용가능하도록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목으로 평면도, 계단단면도, 외벽단면상세도, 창호도, 철근배근도 등의 작성방법을 익힌다.
CAD 현대건축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적 표현 및 설계가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2차원 및 3차원 건축설계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컴퓨터의 기본개념, 그래픽의 원리, 건물에 대한 정보처리 등의 기초이론과 선별된 최신의 CAD 프로그램 활용기술을 익힌다.
건축구조 구조물의 힘의 관계, 즉 힘 평형, 구조물의 변형, 변위 및 안정에 관한 역학이론과 구조물 해석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하중, 재료의 성질, 정정구조물의 해석, 탄성체의 기본성질, 부재단면의 응력도 등을 익힌다.
측량 및 연습 1 건설공사의 기본이 되는 측량학 관련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측량의 기준, 거리, 높이, 각의 측정이론 및 방법, 관측 데이터의 조정 및 처리 방법의 습득에 의한 지구상의 제 위치정보의 정확한 획득 및 이용방법을 다룬다. 또한, 측량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트래버스 측량, 삼각측량, 지형측량, 노선측량, 면적측량 등 각 응용분야에 대한 측량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건축시공 및 적산 건축시설물의 시공관리의 공학적 지식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일반시공법 및 기계화시공법, 재료의 활용, 신기술 등의 새로운 시공법 활용 등에 관한 내용과 PERT, CPM 등의 공사관리 기법에 대해 배운다.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토목건축공학과 사이트맵 토목건축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